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췌장암 초기증상 조기발견율 5%이하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6. 9.

췌장암 초기증상 조기발견율 5%이하 

 

췌장암은 췌장=이자 에 생긴 암으로 췌장암, 췌암, 이자암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췌장암은 암중에서도 최악의 암이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도 악명높은 암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췌장암으로 사망한 사람들 중 유명한 사람들은 최근 운명을 달리한 대한민국 전 축구영웅선수 유상철 선수, 세계적인 테너로 유명한 루치아노 파바로티, 배우 김영애, 그리고 기업인 스티브 잡스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췌장암의 원인

췌장암의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가 않다고합니다.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 그리고 비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이 되겠지만 통계적으로 결정적인 요소를 특정하긴 어렵다고 합니다.

 

췌장

췌장은 이자라고도 불리우는데 이곳은 음식물이 십이지장을 통과할때 소화 효소와 이자액을 분비하여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이나 혈당을 올려주는 글루카곤 등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치는 위의 아래쪽 쓸개의 옆쪽에 붙어있는데 보통 등쪽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다른 암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증상을 자각할 때 쯤이면 다른 부위로 전이가 되기 시작하는 3~4기인 경우가 많아 생존률이 많이 낮아지는데 특히 췌장암은 그중에서도 극히 생존률이 낮습니다.

 

췌장은 위에서 서술했듯이 워낙 몸 깊숙히 있는 터라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췌장이 아닌 다른쪽 이상으로 착각도 많이한다고 합니다. 

 

1.복통

췌장암 초기증상 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증상중 복통만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고합니다. 췌장이 등쪽에 가깝게 위치하는 특성상 몸을 구부리면 통증이 덜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고 나면 보통 복통이 생기며, 더 심해질 경우 등쪽까지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의외로 알코올 중독자 들도 이런증상들을 보인다고 하는데, 이런 통증은 만성 췌장염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만성 췌장염은 췌장암으로 발전하기 딱좋다보니 빠른 진단과 전문가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2.황달

췌장의 머리부분에 암이 발생하게 되면(보통 70% 정도 이쪽에서 발생한다고 함) 옆에있는 담관을 쉽게 막기때문에 황달이나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황달

황달의 경우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보이게 됩니다. 

 

 

3.식욕부진, 체중감소, 소화불량,

이외 다른 암과 같이 식요부진이 자주 일어나게 되며, 체중이 감소하며 소화불량이 옵니다.

 

 

췌장암의 위험성

보통 췌장암이 발견될 경우 대부분 사실상 가망이 없는 시한부 선고를 받게 된다고합니다. 물론 건강검진이나 다른 질병으로인한 CT촬영중에 췌장암이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 아주 운이 좋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치료할땐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절제를 한느데 그 난이도가 다른 암보다 훨씬 높다고합니다. 

 

보통 췌장암 진단을 받는 환자는 

 

1기 1%

2기 27.3%

3~4기 71.5% 

 

의 비율이라하며 그정도로 조기 진단도 어려우며 예후가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도 있는데 2017년 케네스 재릿 미국 펜실베니아대 재생의학연구소 박사팀이 췌장암 초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생물표지 단백질을 발견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 표지를 이용하면 혈액 검사를 통하여 98# 정확도로 췌장암을 포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 예방법 대책은

사실상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췌장암 예방법은 무조건 금연, 금주, 적절한 운동 밖에 답이 없습니다. 또한 몸상태를 꾸준하게 체크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빼먹지 말고 하여야합니다.

 

금주 금연
건강검진

 

그밖의 요인으로는 비만, 만성 췌장염, 당뇨병 등이 있는데 이 또한 꾸준한 식단관리와, 건강검진, 금주 금연,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셔야합니다.

 

평소 꾸준하게 건강 관리 잘하셔서 오래도록 건강하길 빌겠습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