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치료법 및 예방법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6. 7.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치료법 및 예방법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것은 이명이라고도 부릅니다.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하는데,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없고, 소음이 없는 상태나 상황에서 귀에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대체로 삐~ 혹은 윙~ 웅~ 하는 단음이거나 복합음의 소리가 느껴지는 상태입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귀에서 여러가지 이명이 들리는 것에 대한 이유는

 

내이질환20% > 소음 15% > 머리,목 부위 외상 13%> 외이염, 중이염 7%> 약물 6%> 상기도염 3%=스트레스3% > 피로1% 라고 대한 이과학회 에서 밝힌바가 있습니다.

 

1.큰소음

평범하게 큰 소음은 달팽이관에 손상을 줍니다. 이런 경우 단기간 혹은 적당한 장기간에 삐소리 (귀울림)을 유발 할 수 있는데,

 

큰 소음이 있는 클럽, 콘서트, 노래방, 합주 등을 계기로 나타나기도합니다. 신경이 쓰인다면 귀마개를 챙긴다면 귀를 잘 보호 할수 있습니다.

 

또한 이어폰을 큰소리로 귀에 직접 듣게 된다면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2.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몸밖에 음원이나 소리가 없는데도 귀에서 삐~~~~웅~~ 하는 잡음이 들립니다. 

 

전조현상으로 주변의 공기가 빠져나가는 듯한 고요함을 느끼는 경우가 생기며, 하루 온종일 삐 소리에 시달릴수도 있습니다.

 

 

3.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같은 경우 귀울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돌발성 난청은 소리 발생 이후 1주일 만에 병원에 가도 늦게 간것으로 판단된다고합니다. 아예 완치가 안된다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치료의 시기를 놓치면 그 주파수 대의 청력을 되돌리거나, 귀울림이 사라진다든가 하는 일이 힘겨워 진다고 합니다.

 

많이 삐소리가 심하다면 빠르게 전문가를 찾아야하며 빨리간다면 치료는 쉽고, 회복또한 자연히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중이염

고막 내이 가운데에 있는 중이 쪽에 염증이 있으면 이러한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약해졌거나, 여름철 수영장, 바닷가 등에 갔다가 잘 생기는데 초반에 잘 대처해주어야 후유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귀가 아프고 열이 난다면 빠르게 병ㅇ원에 방문해보심이 좋습니다.

 


 

이렇게 귀울림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는 다양합니다. 이런 삐소리 나는 이유는 다른병에 따른 일종의 증상인 경우가 있으니 꼭 전문가와의 빠른 상담이 필요합니다.

 

1~2일 이상 안 없어진다면 일단 이비인후과를 가야하며, 원인이 될만 한 것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청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서 삐소리 치료방법 및 예방법

 

1. 이어폰 헤드폰 등을 가급적 삼가합시다

 

2. 술, 담배, 카페인 등은 당연히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만약 음악을 듣는다면 자신이 적당하다 느끼는 볼륨보다 한칸 내려서 듣는 습관 들입니다.

 

4. 50분이상 무엇을 들었다면 10분동안 쉬는 것이 좋습니다.

 

5. 귀를 따뜻한 물로 잠시 데워주면 잠시 완화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6. 영양제를 챙겨 먹는데 일반적으로 귀울림 카페등을 보면, 비타민B, 마그네슘, 아연, 칼슘, 오메가3 등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7. 폴리코사놀과 감마리놀렌산 등으로 도움을 받았다는 후기가 존재한다고 하지만 영양제의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필요로 합니다.

 

8. 스트레스 관리 수면 관리 등을 잘해주어야합니다. 저녁시간 따뜻한 차한잔과 명상, 그리고 편안한 마음가짐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 줍시다.

 

9.산수유, 홍삼, 흑생강, 검은콩 등도 귀에서 삐소리 나는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0. 전술 했지만 1~2일 동안 삐소리가 오래도록 들린다면 빠르게 대학병원이나 큰 이비인후과를 찾아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한의원들도 많으나 사람마다 후기가 많이 다르고 가격등이 비쌀수 있습니다. 보험처리가 안되는 탕약이나 환약 등도 처방 받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