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급체 증상 응급 처치 대처방법!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3. 31.

급체 증상 응급 처치 대처방법!

 

살면서 한번쯤은 급체를 경험합니다. 급하게 음식을 먹거나 음식을 먹을당시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배가 빵빵하고 속이 굉장히 더부룩하며 소화가 안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럴때 급체 라는 표현을 쓰는데 이런 급체 증상 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급체 증상

 

1. 복부팽만

급하게 음식을 먹다가 체하여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복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하얗게 질리는 얼굴

얼굴이 하얗게 노랗게 질리게 됩니다.

 

3. 식은땀 , 구토 , 설사

식은땀이 나기 시작하며, 구토, 설사 어지러움 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4. 손발의 차가움

손발이 차가워 지기 까지하며 굉장히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대신 이마에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급체의 원인은?

 

1. 과식, 폭식

너무 배고픔에 허겁지겁 음식을 많이 집어먹게될 때 이런 증상이 생깁니다. 아무리 급하고 배고프다 하여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2. 스트레스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음식을 먹을 당시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거나 평소에 정신적으로 많이 지쳐 있는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다보면 급체가 많이 생깁니다.

 

급체 했을때 대처방법 응급처치

 

1. 지압 

엄지와 검지 사이 손의 협곡혈을 눌러주는 것만으로 굉장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곡혈을 누르게되면 위장 운동을 도와주게 되므로 급체의 증상을 완화하여 줍니다.

 

2. 따뜻한 물마시기

따뜻한 물을 마심으로서 체온을 올려주고 혈액순환을 돕게 합니다. 따뜻한 물과 함께 손을 지압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차가운 음식 때문에 체했다면 차를 우려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실차 또는 생강차를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3. 민간요법

*민간요법의 경우 권유드리지 않으며 본인의 책임하에 있습니다. 정보만 알려드립니다.

서있는 상태에서 몸에 힘을 빼고 발뒤꿈치를 땅에 쿵쿵 찍어줍니다. 몸을 털털 털어내면 체증이 내려가는 느낌이 날수 있습니다. 

할머니나 어르신들이 썻던 방법은 엄지손가락을 바늘로 따고 이후 물한컵을 마셔줍니다.

황도를 먹어준다면 체증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금지해야할 것은?

 

구토감이 느껴서 구토가 막 나온다면 모르겠지만 억지로 구토를 하는 것은 몸에 상당한 무리가 옵니다. 식도나 기타 기관등이 굉장히 상할 수 있으며,  컨디션이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물론 구토로 인해 위에 있던 것들이 나온다면 조금 나아지는 것은 느낄수 있지만 억지로 하는 토는 좋지 않습니다.

 

사이다 (탄산음료) 등을 마시면 좋다고 하는데 이것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보셔도됩니다. 탄산음료등이 트름을 유발하지만 급체를 내려가게 해주진 않습니다. 오히려 더욱 가스가 차고 불편해 질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단, 정확한 판단 후에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