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소화잘되는 자세 5가지!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3. 30.

소화잘되는 자세 5가지! 

 

많은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소화가 잘되지 않고 속이 자주 쓰리며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배에 가스가 많이 차지고 하고 식사를 조금밖에 하지 않았는데 소화가 잘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또는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패스트푸드 기름진 음식등이 소화불량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우선적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자각하고 그에대한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한 소화가 잘될수 있는 자세 5가지를 알아보고 소화가 안될때마다 조금씩 집에서 실천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소화잘되는 자세 5

 

1. 바람 빼기 자세 

 

속이 더부룩 하거나 가스가 많이 찬다면 바람빼기 자세가 굉장히 도움을 많이 줄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숙변 제거에 유용하며 허리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편하게 누운 자세에서 깍지낀 양손으로 무릎을 감싸주고 골반이 떨어지지 않도록 자세를 잡아줍니다. 숨을 마실때 복부를 팽창시키고, 내쉴때는 가슴을 조금씩 당기는 느낌으로 내쉽니다. 3분정도 유지해줍니다.

 

양발을 번갈아 가슴쪽으로 당겨주셔도 됩니다.

 

 

 

2. 고양이 자세

고양이 자세는 요가, 스트레칭 등에 단골로 등장하는 자세 입니다. 이는 소화기능을 촉진해주고 유연성을 길러주며, 허리건강에도 좋습니다.

 

양손과 무릎은 어깨 넓이 정도로 바닥을 짚어주시고, 고개를 뒤로 젖히면서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또한 하늘로 향하게 해줍니다.  숨을 내뱉으며 머리를 숙이고 어깨와 등을 말아서 복부를 당겨 허리를 하늘위로 들어주는 자세를 취합니다.

 

3. 쟁기자세

편안하게 누운 자세로 다리를 하늘높이 90도로 올린후에 호흡을 내뱉으며 머리뒤로 다리를 넘겨줍니다. 원래 자세로 돌아올때는 천천히 돌아오면서 무리를 하지 않으셔야합니다.

 

4. 활자세

편안한 자세로 엎드려서 손으로 발목, 발등, 발 을 잡아줍니다. 발 사이나 무릎사이의 간격은 골반 만큼 벌려주고 숨을 들이 마시면서 다리를 당겨서 쭉 들어올려주고 30초 정도 유지합니다.

 

숨을 내뱉으며 천천히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5. 걷기

시간과 공간이 허락한다면 걷기는 만병통치약이 될 수 있습니다.  걷기를 할때 최대한 바른 자세로 걷는 연습을 하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마치며

바쁜 현대사회에 간소화된 음식, 배달 음식, 기름진 음식, 스트레스등은 우리의 소화를 힘들게 합니다. 평소 만성 소화불량이 있다고 하다면 꼭 검진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오래동안 소화불량이 이어진다면 큰 병이나 다른 몸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평소 좋은 식습간과, 적당한 운동 스트레칭으로 건강한 소화기관 유지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