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체했을때 지압법 및 주의사항 쉽게 배워봅시다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9. 10.

체했을때 지압법 및 주의사항 쉽게 배워봅시다

 

체했을 때 지압하는 법을 평소에 알아둔다면 주변 누군가가 체했을 때 도움을 쉽게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소화제나 병원 약국등을 찾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이겠지만 되도록 약을 복용하기 보다는 자연적으로 체끼가 가라앉히는게 좋겠죠.


먼저 체했을때 증상 어떠한 증상들이 있는지 체했는지 알아보고, 체했을 때 지압법과 우리의 민간 요법인 손따는 법 및 주의사항들을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목차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지압법
 및 주의사항

체했을때 증상

1.상복부 통증

보통 체했을 때에는 아랫배 보다 윗배 즉 상복부가 꽉막힌듯한 느낌이 들고 명치 부위가 통증이 유발됩니다.

 

2.구토, 설사

급체를 하게 되면 심할때 구토나 설사가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갑작스럽게 두통 어지러움 증상과 손발이 차가워 지기도 합니다.

3.트림, 메스꺼움

트림이 자주 나오게 되며, 속이 메스껍고 쓰리고 배 멀미처럼 울렁거리면서 속이 안좋게 됩니다.

 

체했을 때 지압법

1.손 지압하기

우리가 체하거나 자주 누르는 자리인 합곡혈을 지압합니다. 합곡혈은 손등의 엄지와 검지 사이 지점으로 위장과 관련된 질환에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혈자리입니다.

 

조금 아프다 할 정도로 꾹꾹 눌러줍니다.

합곡혈

 

또 하나 내관혈을 지압해주어도 좋은데요. 내관혈은 손바닥을 위로하여 손목을 구부렸을때 손목 주름 아래로 4~6CM 아래에 위치합니다.

 

이 부분을 상하로 20회가량 지압을 해주면 약해진 위장기능을 강화시키고 소화 기능 장애를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멀리 속쓰림 입덧 등에 유용합니다.

 

내관혈

 

어제혈도 있습니다. 어제혈은 엄지 밑에 불룩 튀어나온 부분인데요. 이부분은 위를 진단할 때 참고하기도 할만큼 위의 상태와 연관이 깊습니다.

 

체했을때에 이 부위가 차갑거나 많이 뭉쳐있거나 한 상태인데, 부드럽게 지압해주면서 풀어주면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앞으로 나란히 한 상태에서 한쪽 엄지로 반대쪽 어제혈을 아래위로 부럽게 지압해줍니다.

어제혈

 

손가락 끝을 전부 꾹꾹 눌러주는 것도 아주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2.배 눌러주기

배를 시계 방향으로 부드럽게 눌러주거나 자극해주면 좋고, 통증 부위 주변을 잘 지압해주면 정지된 위장에 자극을 주면서 활발한 위장 활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등 두드리기

등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쓸어내리듯 팡팡 두들겨 줍니다.

 

4.발 지압하기

발에는 태충혈이라는 곳이 잇는데 엄지와 검지가 만나는 지점에서 약 1CM 안쪽 부위입니다. 이 부위를 조금 아프다 싶을 정도로 꾹꾹 잘 눌러줍니다.

 

이 태충혈은 소화불량, 위통, 설사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족욕하기

족욕은 몸의 부교감 신경을 자극합니다. 이는 소화를 잘 돕게 만드는데요, 약간은 뜨겁거나 따듯한 물을 준비하여 약 20여분 가량 발을 담궈 족욕을 합니다.

 

이때 발을 담궈놓고 손을 주물리거나 하면 좋겠죠

 

 

주의사항

우리의 민간 요법인 손가락을 따는 행위에 대해 조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을 따는 방법은 옛부터 내려오는 민간요법인데요. 이는 위험한 행위일 수가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멸균된 바늘을 갖추기가 힘든 상황이니까요.

 

바늘은 꼭 소독을 해야만 합니다.

막간TIP. 손을따면 왜 체기가 내려가?

침구학에서 부터 정혈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이런 사혈 요법은 손발의 엄지에 주로 실시하는데 이 부위에서 소화기관의 중추 역할을 하는 비경을 자극 하기 때문에 체끼에 좋다고 합니다. 피는 아주 약간만 나도 되니 무리하게 피를 짜내지 맙시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체끼 얼른 내려갔으면 좋겠네요!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