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하는법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8. 22.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하는법

 

만성피로는 현대 성인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런 만성 피로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임상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만성피로 증후군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와 만성피로 증후군은 다릅니다.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일상 생활에 불편함 까지 생긴다면 심각한 상황이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목차
1.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2.자가진단
3.대처 방법 및 마치는 글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

피로는 기간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1개월까지를 일과성 피로, 1개월에서 6개월까지를 지속성 피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를 '만성 피로' 라고 부릅니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피로 증세는 만성피로 증후군에 비교할 것이 아니라고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에 대해 궁금하고 자주 피로하여 저의 포스팅을 클릭 하셨겠지만 만성 피로 증후군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중대 질병이며, 일상 생활이 수습되지 않을 정도의 힘든 피로감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로라 힐랜브랜드 라는 유명한 작가가 19세부터 만성피로 증후군을 진단 받았는데, 그녀의 말에 의하면 피로의 수준이 '핵폭탄'에 비견된다' 라고 말한바가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라면 학교 생활은 거의 불가능 하고 정말 중요한 시간 외에는 모두 수면으로 때우게 되는 현상이 생기며, 만약 늦은 시각 모임에라도 나가게 된다면 다음날은 몸져 눕게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도 몇번 코피를 쏟게 될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몸살에 오래 시달릴수도 있습니다.

수면을 오래 취하기는 하지만 정작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불면증이 오기도 한다고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증상은 아래의 여덟가지 증상 중의 네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있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자가진단

 

1.두통

2.기억 인지장애

3.인후통

4.경부림프절 종대

5.근육통

6.관절통

7.잠을 자도 피곤함이 지속

8.활동 후 찾아오는 심한 권태감

 

마치며

만성피로 증후군이 의심되거나 심각한 피로에 시달린다면 곧바로 전문가를 찾아가도록 합시다. 보통은 본인이 먼저 깨닫게 되면서 전문의를 먼저 찾아가게 되어있다고 하네요.

피로 증세를 검진하기란 여려워서 단번에 판별되지는 않지만 가정의학과나 재활의학과에서 혈액 검사와 기능 의학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언제나 좋은 생할습관과 식단 관리,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