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뭘까 총 정리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6. 1.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뭘까 정리

 

명의 에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류를 '하지정맥류의 경고' 라고 방송하기도 하였고, 이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질병일 수 있다고 방송을 하기도 했습니다.

 

다리에 자주 쥐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자세한 이유들과 다리에 지ㅜ가 났을때 빠르게 푸는 방법 또한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쥐가 나다

-팔다리가 갑자기 경직되고, 안쓰던 근육을 갑자기 쓰면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중의 하나이며, 정확한 이름은 '근육경련'으로 불립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쥐가 자주 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가지

 

1.급작스런 운동,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갑자기 사용

 

2.수분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결핍 또는 불균형

 

3.노화

 

4.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6.말초시경 손상 또는 신경문제

 

7.하지정맥이나 디스크 질환자

 

다리에 쥐가 났을때 응급 처지

1. 종아리나 발에 쥐가 났다면 발가락을 발등쪽으로 쭉 당겨줍니다.

 

2. 의자에 앉아 무릎을 펴고 다리를 들었다가 내렸다가 하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3. 쥐가 난부분을 천천히 펴주듯이 부드럽게 마사지 합니다.

 

 

만약 물에서 쥐가 났다면?

1. 당황하지 말고 몸을 둥글게 말아 물위로 떠오릅니다.

 

2. 숨을 크게 들이 마신 상태로 물속으로 들어가 쥐가 난 발의 엄지 발가락을 앞으로 힘껏 당깁니다.

 

3. 살짝이라도 풀리는 기분이 든다면 신속히 물밖으로 나옵니다.

 

4. 따뜻한 수건이 있다면 따뜻하게 쥐가난 부위를 마사지 해주면 좋습니다.

 

5. 다시 쥐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자세한 다리 쥐나는 이유들

*하지 정맥류

-하지 정맥류는 심장으로 올라가는 정맥 안에 있는 판막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서 혈액이 역류하는 병입니다. 이로 인하여 하지에 혈관 모양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정맥류는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사람에게 잘 발생하는데, 자주 서있는 사람 중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이 병을 의심해볼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리가 쉽게 붓고 혈액순환이 안되는 일이 반복되거나, 쥐가 자주 나고, 혈관이 튀어나오는게 눈으로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큰성 콩팥병, 심장질환, 뇌질환

급성 콩팥 , 뇌질환, 심장 질환 등 혈액순환이 잘안되는 질병 또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해당 할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데도 쥐가나고 이런경우가 수차례 반복된다면 주의깊게 살펴보셔야합니다.

 

응급처치를 했지만 쥐가 잘안풀리고, 운동을하거나 활동을 할때 자꾸 쥐가 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수있습니다.

 

 

*꽉끼는 신발

발, 종아리 발가락 등에 쥐가 나는 이유중에 꽉 끼거나 맞지 않는 신발을 자주 신어서 그런 현상이 날 수 있습니다. 신발이 작게되면 근육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하중은 특히 엄지에 쏠리게되어 쥐가 잘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눈떨림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 마그네슘이 부족하게되면 다리에 쥐도 자주 날수 있습니다.

 

 

다리에 자주 쥐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데 특정한 이유가없거나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자주 쥐가 난다면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절대 쉽게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평소에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잘 시켜주시고 안쓰던 근육들도 충분하게 쓸수 있도록 자주 걷거나 운동을 해주어야합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