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발바닥 물집 치료방법 (원인, 예방, 주의사항)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4. 2.

발바닥 물집 치료방법 (원인, 예방, 주의사항)

 

평소 오래 걷거나 오래동안 서있을 경우 발바닥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가 올바르지 못한사람들은 자주 힘들게 걷거나 뛰지 않았는데도 자주 물집이 잡힐 수 있습니다.

 

 

한번 생기게 되면 따갑고 아프고 걷기도 힘들고 신경이 여만저만 쓰이는게 아닙니다. 이런 물집 왜 생기는 걸까요?

 

발바닥 물집 원인 왜 생길까

일단 우리 몸에 생기는 물집이란 반복되는 자극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작은 수포 형태로, 이런 물집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만들어지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지속적으로 발을 쓸때 발바닥에서 신발 또는 다른 바닥과 계속해서 마찰이 생기며 생기게 됩니다. 또한 몸의 균형이 올바르지 못하면 한쪽발 특정 부위에 계속해서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바닥 물집 치료방법

발바닥의 물집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하지만 물집의 크기가 크고 걸을 때 통증이 심하거나 생활이 불편하다면 터트려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물집을 터트릴때에 가장 중요한것은 청결입니다. 절대 감염이 되지 않도록 손과 발을 청결하게 하고 나중에 닿을 수 있는 바닥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물집 주변을 알콜솜이나 소독약으로 소독을 한후 살며시 터트려줍니다. 터트린 후 껍질은 왠만하면 벗기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물집을 터트린후 물에 닿지 않도록 하며 건조하게 발을 유지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터트린 후 물집안의 액체를 빼내고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소독을 실시한 후 연고와 밴드등으로 마무리 합니다. 물집을 터트린 후 껍질은 절때 떼어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혼자서 해결 할만한 물집이 있다고는 하지만 왠만하면 전문가를 통하여 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예방 및 주의사항

이런 물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1.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발에 꼭 잘맞는 신발을 고릅니다.

2. 양말이나 스타킹등은 꼭 신어주는게 좋습니다.

3. 양말 스타킹은 꼭 당겨서 발에 딱붙게 신으며, 신발 또한 헐렁하게 놀지않게 끈을 잘 묶어 고정되게 합니다.

4. 장시간 도보 또는 급격한 운동시 물질이 잘생기는 부위에 밴드를 미리 발라 줍니다.

5. 걸을때 올바른 자세로 걷는 연습을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물집은 외부와의 마찰로 인해 우리 몸을 보호하기위한 것인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크게 못느끼는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없어지니 억지로 떼어내거나 짜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자연 치유 되도록 두는 것이 좋고, 증상이 안좋다면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