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및 제거 방법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1. 4. 9.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및 제거 방법

 

혀백태는 입냄새의 주범이라고도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혀 백태는 혀 표면에 무언가 이끼처럼 하얗게 끼는 것을 혀 백태라고 부릅니다.

 

 

이게 많이 쌓이게 되면 구취가 심하게 나게되며, 미각 장애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런 질환은 의외로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나올 수 있으며, 삶의 질을 굉장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빠른 이유 파악과 제거를 해야하겠습니다.

 

혀 택태가 생기는 이유

 

1.구강 관리 미흡 (양치 미흡)

제일 일반적인 이유를 들어보자면 평소에 양치질을 제대로 안하며 양치를 한다고 하여도 건성건성 하시는 분들에게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를 들수있습니다. 

 

커피와 흡연등은 착색을 일으키기도 하니 올바른 양치질과 혀닦기 까지 해주어야 합니다.

 

2.입 호흡

코가 아닌 입으로 자주 호흡시에는 입속이 말라서 침이 마르고 부족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세균 번식이 증가 하게 됩니다. 

 

축농증 비염 환자들이 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3.구강 칸디다증

위와같이 미흡한 양치나 입호흡 외에 질환에 의하여 백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입안의 진균류가 구강점막에 증식하면서 입안에서 세균이 증식하는 것입니다.

 

이 구강 칸디다증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잘 발병됩니다. 영유아 노인분들이 잘 노출되기 쉽습니다.

 

혀 백태 제거 방법 및 예방법

본인에게 혀 백태가 왜 생겼는지 잘 판단하시고 하나씩 고쳐주어야합니다. 일단은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할것은 양치를 하실때 혀 백태도 같이 케어해주셔야합니다.

 

 

칫솔로 혀를 닦는 분도 있지만 칫솔보다는 혀 전용 제품을 쓰는게 좋습니다. 너무 세게 혀를 닦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혀점막에 상처가 나거나 피해를 입게 되면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도록 노력하며, 식습관은 규칙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축농증 비염 등의 질환이 있다면 치료를 병행하며 코로 숨쉬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될수있다면 담배는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