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카페인 무수물 이란 그냥 카페인과의 차이

by 김개똥의 성공스토리 2022. 3. 7.

오미크론이 대유행을 하게 되었고, 그로인하여 콜대원 같은 감기약을 많이 구비하게 되었죠. 콜대원의 성분을 확인해보면 카페인 무수물 (무수카페인)이 있다고 나와서 도대체 이것이 뭔가 의문을 품은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우리가 흔히 잘알고 마시는 박카스에서도 무수카페인(카페인 무수물)이 적혀있기도 합니다. 이런 카페인 무수물은 무엇이고 그냥 카페인과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페인 무수물과 그냥 카페인

사실 그냥 카페인과 카페인 무수물(무수카페인) 으로 나누는 것이 아닌, 우리는 카페인무수물과 카페인수화물 이 둘을 확인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2012년 의약품성분 표준하에 의하여 기존에 카페인으로만 표기되던 성문이 물 분자의 여부에 다라 '카페인 무수물' '카페인 수화물' 로 표기가 되도록 되었죠.

기존 음료나 카펜인으로 표기된 제품의 상당수는 카페인 무수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100% 확신은 아니며 연구 내용을 참고 하였습니다.)

 

박카스d 성분표
박카스 성분표

카페인 무수물

카페인 무수물이란 말그대로 카페인에 물분자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 반대말은 위에서 언급한 카페인수화물, 물분자를 포함하고 있다는 카페인이죠. 이 둘의 차이점은 물분자를 포함 유무이며 분자량은 카페인 수화물의 분자량이 더 크다고 합니다.

또한 카페인 무수물 10mg , 카페인 수화물 10mg 을 비교해 본다면 카페인 함량은 카페인 무수물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차이는 10%미만의 차이를 보인다고 해요.

 

 

카페인 항상 주의

현대인은 커피를 매우 사랑하여 카페인 섭취를 많이 하고 있죠.

평범하게 하루 1잔 2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괜찮지만, 우리는 생활에서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많은 식품, 약물, 음료수 등에서 카페인을 더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는데, 아무런 생각없이 먹는 감기약에서도 카페인이 함유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커피



카페인의 부작용은 다양하죠. 위장장애, 불면, 심장두근거림, 고혈압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며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